닫기

연락처
기념재단
TEL. 063-530-9400
박물관
TEL. 063-530-9405
기념관
TEL. 063-530-9451
Fax.
063-538-2893
E-mail.
1894@1894.or.kr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사료 아카이브 로고

SITEMAP 전체메뉴

1차 사료

사람이 하늘이 되고 하늘이 사람이 되는 살맛나는 세상
동학농민혁명 관련 고문서 東學農民革命 古文書
일러두기

능주(綾州) 한천면(寒泉面)의 구본협(具本恊)·구달모(具達謨)·구길모(具吉謨) 등이 재배하고 삼가 목욕재계하여 초토사(招討使) 합하 대 감께 올리는 글[綾州寒泉面具本恊具達謨具吉謨等再拜謹齋沐上書于招討使閤台]

삼가 아룁니다. 저희들은 먼 변방에 살며 유건을 쓰고 갓끈을 드리우고 지낸 것이 지금 이미 몇 대째입니다. 서울에 사는 사대부의 눈으로 보자면 일개 경박하고 식견 없는 자에 불과하겠지만, 총각머리 한 어린 시절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선왕(先王)의 법도에 맞는 말이 아니면 입에 담지 않고 선왕의 법도에 맞는 옷이 아니면 몸에 걸치지 않았으니, 또한 어찌 똑같은 선왕의 유민이 아니겠습니까.

슬픕니다! 어찌하여 근래 이래로 중원이 외적에게 무너져 예악 문물이 완전히 피폐하게 되었단 말입니까. 저희들은 이를 슬퍼하여 작년인 계사년(1893, 고종30)부터 처음 서로 머리를 맞대어서 뜻을 모아 규약을 세우고 한 해 동안 모두 두 차례 모임을 가졌으니, 그 일자는 3월 3일과 9월 9일입니다. 그중 한번은 향음례(鄕飮禮)를 행하고 한번은 남전향약(藍田鄕約)을 강론하니, 겸손히 서로 읍하고 사양하는 풍조와 막힌 것을 소통시켜 주고 이끌어 길러 주는 정이 완연히 이곳에 모여 있어 화하(華夏, 중화)의 문물이 옛 모습과 같고 선왕의 전장(典章)이 저절로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듬해 흉험한 저 동학 무리들이 대대적으로 들고일어났을 때 비단 본면의 인사들이 삶과 의 가운데 어느 쪽을 택할지에 대한 판단을 일찌감치 내렸을 뿐만 아니라 저 무리들 또한 우리들을 협박해도 굴복시킬 수 없고 꾀어도 유인되지 않을 것임을 진작부터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 때문에 본읍의 충신(忠信)의 의에 충실하던 이들을 물들여 인류(人類)를 단숨에 쓸어 없애려 하여 저희들의 거처에까지 화가 미치니, 저희는 도망쳐 떠돌며 갈 곳도 없이 지냈습니다. 당시의 상황은 긴 밤이 찾아들고 단단한 얼음이 언 것과 같았으니, 그 누가 이를 위해 큰 자비를 베풀어 거센 파도를 막겠습니까? 다행히도 우리 합하께서 정성을 다해 나라에 보은하고 마음을 다해 백성을 보살피며 바름을 붙들고 이단을 배척하는 것을 자신의 소임으로 삼아서, 보루를 견고히 하고 적도들을 사로잡아 그 옛날 강회(江淮)의 보장(堡障)이 아름다운 명성을 독차지하게 두지 않으신 덕에 뭍과 물에 도사리던 짐승들이 안개 걷히듯 말끔히 사라졌습니다.

무릇 능주는 나주(羅州)와 거리가 백 리 정도 되는 가까운 곳으로 교화의 여향(餘響)을 가장 먼저 받는 곳이었습니다. 그래서 도적떼가 섬멸될 즈음에 왕의 군대와 관아의 병졸들이 각지에서 떠들썩하게 굴었으나 본 고을은 평안하였으니, 지난날 화를 당한 것이 실로 새옹(塞翁)이 말을 잃어버린 일과 같았을 줄이야 어찌 알았겠습니까. 저희들은 비로소 한숨을 쉬면서 겁난 마음을 잠재우고 기뻐하며 눈물을 거두고 웃음을 지었습니다. 그리고 봄에 다시 이전에 행했던 예를 설행(設行)하여 술을 따라 서로 경하하면서 “오늘날 이 위엄 찬 모습을 다시 볼 줄은 생각지도 못했으니, 이는 아주 작은 것조차도 모두 합하의 덕택이다.”라고들 말하였습니다. 아마도 하늘이 재앙 내린 일을 뉘우쳐 천하가 정결한 상태를 회복한다면 영달하여 높은 자리에 있을 때에 나아감을 어렵게 여기고 물러남을 쉽게 여기는 절개를 삼가 지키며 곤궁하여 낮은 자리에 있을 때에 윗사람을 친애하여 어른을 위해 목숨을 바치는 마음을 돈독히 하여 우리 선왕의 북돋아 길러 주신 은택을 저버리지 않는 것이 또한 분명 이 규약 가운데서 나올 것이니, 힘쓰지 않아서야 되겠습니까. 삼가 바라건대 합하께서는 한마디 중한 말씀을 아끼지 말아서 이 면의 규약이 오래도록 후세에 징험이 되게 해 주소서. 천만 축원합니다.

분부를 내리실 일입니다. 초토사 합하는 처분해 주소서.

갑오년(1894, 고종31) 12월 일

구본협(具本恊), 구익모(具翼謨), 구혁모(具赫謨), 구전모(具琠謨),

구정모(具玎謨), 구달모(具達謨), 구길모(具吉謨) 등.

[제사]

능주는 본래 의관 갖춘 선비의 고장으로 선비들이 모두 제사를 지내고 집집마다 모두 글을 외니, 비록 까닭 없이 어지러운 시기를 만났으나 저들의 더러움에 물들지 않았음을 이미 흠모하고 있었다. 이에 대해 삼가 여러 군자들에게 크게 감사하는 바이다. 비루하고 못난……

초토사(招討使) (서압)

주석
초토사(招討使) 합하 나주에 초토영을 두고 나주 목사 민종렬을 초토사로 임명했다.
향음례(鄕飮禮) 향음주례. 어른을 모시고 술 마시는 법도를 익히는 의례이다.
남전향약(藍田鄕約) 『여씨향약(呂氏鄕約)』을 말한다. 송나라 때 산서성(山西省) 남전현(藍田縣)의 여대균(呂大鈞)·여대충(呂大忠)·여대방(呂大防)·여대림(呂大臨) 4형제가 향약을 조직하고 그 규약을 기술한 것이다. 원래 향약(鄕約) 1권, 향의(鄕儀) 1권이었는데, 남송의 주희(朱熹)가 내용을 수정하여 『주자증손여씨향약(朱子增損呂氏鄕約)』을 만들었다. 주된 강목(綱目)은 ‘좋은 일은 서로 권장한다 [德業相勸]’, ‘잘못은 서로 고쳐 준다[過失相規]’, ‘사람을 사귈 때는 서로 예의를 지킨다[禮俗相交]’, ‘어려움을 당하면 서로 돕는다[患難相恤]’ 등이다.
새옹(塞翁)이 말을 잃어버린 일 나쁜 일이 오히려 좋은 일이 되었다는 뜻이다. 중국의 변경에 살던 한 노인이 기르던 말을 잃어버렸다가 그 말이 다른 말을 데려오고, 새로 온 말을 노인의 아들이 타다 다리가 부러지고, 이 때문에 전쟁이 났을 때 노인의 아들만 징집을 면하는 등 좋은 일과 나쁜 일이 교대로 찾아왔는데 정작 노인은 이에 대해 기뻐하거나 슬퍼하는 일이 없었다고 한다. 『淮南子人間訓』
비루하고 못난…… 이후의 내용이 문서 뒷면에 더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페이지에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하는 재단이 되겠습니다.

56149 전라북도 정읍시 덕천면 동학로 742 TEL. 063-530-9400 FAX. 063-538-2893 E-mail. 1894@1894.or.kr

문화체육관광부 전라북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