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인현 고현내면에서 100명을 모아 조약을 만들고 피를 마시며 함께 맹세하여 한마음으로 적을 토벌하기로 한 약장 황기환·송운채·김직술 등은 피눈물을 흘리며 친군영대장 합하께 글을 올립니다 [泰仁縣古縣內面聚合百人因成條約歃血同盟一心赴賊約長幼學黃基煥宋雲采金直述親軍營大將閤下伏]
삼가 생각건대, 충성할 때는 목숨을 바치고 효도할 때는 자신의 힘을 다하는 것이 신하와 아들의 본래 임무이며, 이단을 배격하고 사설(邪說)을 물리치는 것은 성현이 마음으로 경계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추로(鄒魯)의 옛 나라로 호남의 우리 현(縣)과 같은 곳에서도 현자들이 서로 일어나고 충효가 계속 이어져서, 실제로 도(道)내 기북(驥北)의 땅이었습니다. 무성(武城)의 거문고 소리에 아직 자유(子游)의 고풍이 남아있고, 상대(觴臺)의 노래 소리에 오히려 고운(孤雲)의 옛 터가 남아있습니다. 순박한 풍속이 계속 이어져서 아직도 충효와 예의, 그리고 문물이 있는 땅입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지금은 소요가 매우 심하고 세상일은 혼란해졌습니다. 이때에 함께 약조한 저희들은 모두 충훈(忠勳)과 유현(儒賢)의 후예로서 선대의 유업을 저버리지 않고, 충성된 마음을 품어 밭을 갈고 책을 읽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았으며 칼을 갈아 깊이 감추어 목숨을 바쳐 굳게 지키려 했습니다. 다만 좋지 않은 시기를 만났으니 한 마음으로 적에게 나아가 생사를 함께 하여, 위로는 만분의 일이라도 성은(聖恩)에 보답하고, 아래로는 충효의 선업을 지키려는 뜻으로 조약을 만듭니다. 100명을 모아 피를 마시며 함께 맹세하고 절목을 만들어 오가작통을 행한 것이 갑오(甲午)년 3월이었습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4월에 본도의 난리가 크게 심해져서 고부(古阜)에 모여 병기를 모으고 성곽을 이루어 대역부도(大逆不道)의 조짐이 있었는데, 그 곳의 광경은 말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순상(巡相)인 김(金), 김문현 등이 특별히 완군을 보내어 영관(領官) 이곤양(李昆陽)과 서기(書記) 이돈승(李敦昇)으로 하여금 군대를 인솔하게 하였습니다. 서로 싸움을 할 때에 전임 수령인 홍(洪), 홍면주 또한 충의(忠義)를 내어 함께 토벌하자는 뜻으로 각 면에 명령을 전하고 별감(別監) 전(全)으로 하여금 신속하게 군사 100명을 모집하게 할 때 첩문(帖文)을 가지고 본면의 동각(洞閣)에 도착하였습니다. 당시 민심이 동요하여 책을 읽던 자가 책을 놓고, 밭을 갈던 자가 쟁기를 던졌으며, 남자는 달아나고 여자는 숨었으며, 노인은 탄식하고 어린애는 울부짖었습니다. 그 때의 정경이 어떠하였겠습니까? 삼가 함께 약조한 저희들은 울분을 참지 못하고 뿔피리를 불어 유상대에서 크게 모이니 일개 면민과 동민 수천 명이 일제히 둘러섰습니다. 약장 황기환이 약조에 따라 적을 토벌하자는 뜻을 말하니, 김씨 집안의 70여명과 각성(各姓) 40~50명이 일제히 자원하여 의기가 당당하였습니다. 그 가운데 사인(士人)인 김기술·김찬규·이봉선·송정회·김영학·권송호 등 수십 명이 선봉군을 자원하였습니다.
김기술이 칼을 뽑아서 팔을 베고 피를 들어 맹세하고, 자원하여 나간다는 뜻으로 혈서를 썼습니다. 깃발을 ‘창의김기술수기(倡義金箕述手旗)’라고 하였습니다. 사람으로 하여금 기와 혈서를 펼치게 하여 바로 출발하여 본관(本官)을 뵈었습니다. 저희 100여명은 피를 마시고 맹세하여 자원해서 적을 치러 나가겠다는 뜻으로 이름을 적어 관에 보고하였더니 전임 성주께서 기뻐하여 크게 칭찬하시고 특별히 말·총·창·칼 등을 내주며 10리 까지 호송해주었습니다. 저희 100여명은 다음 날 출발할 때에 군령에 따라 다짐을 올렸습니다.
아! 이기거나 지는 것은 병가(兵家)의 일상적인 일입니다. 이 선봉부대는 갑자기 황토현의 진중에서 예기치 못한 변고를 당했으며, 저희들은 다음날 중도에서 만나 패배했다는 소식을 듣고 손을 잡으며 통곡했는데, 하늘과 땅이 안개가 낀 것 같았고 산과 내가 눈물을 흘리는 것 같았습니다. 생존을 도모할 수가 없어서 각각 흩어져 집으로 돌아온 지 7~8달이 되었습니다. 저들의 침탈을 견디지 못하여 낮에는 숨었다가 밤에 나오는 날이 오래되었습니다.
비태(否泰)에 운수가 있고 박복(剝復)에 때가 있습니다. 다행히 대군이 남하하는 것을 만나, 위 김기술이 먼저 위무사 앞으로 원통함을 말하였습니다. 그리고 친군영의 데김[題音]에, “가상하도다. 힘을 합쳐 적을 토벌하고 거괴를 잡아들이며 평민을 귀화시키고 말·총·창·칼 등을 바로 본 현에 반납한 뒤에 성책(成冊)을 만들어 보고하라”는 본관의 하교가 있었습니다.
또한 친군영대장 합하에게 호소하였는데, 제교(題敎)에, “피를 마시며 함께 맹세하는 것이 어찌 옛날만 아름답겠는가? 더욱이 김기술은 본래 충신의 후예로 의기를 내어 적을 토벌했으니 매우 가상하다. 그리고 이 혈서를 보니 감격하여 눈물이 나게 한다. 적을 토벌하는 때에 관군과 힘을 합하여 도모했다면 하찮은 일이지만 공은 갑절이나 될 것이다. 관과 민을 막론하고 이것을 알려서 특별히 보호하라. 더욱이 길을 다닐 때에 이것을 준거로 삼아 침탈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제교를 받들어 지난 날 적에게 나아갈 때의 맹세한 마음을 오늘 적을 토벌할 때에 다시 일으켰습니다.
지난 12월 8일에 본면의 동각에 창의토포소(倡義討捕所)를 설치하여 한 달이 되었는데, 말·총·창·칼 등을 반납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제교에 거괴를 잡아들이라는 하교는 없었으나 저들을 없애려고 맹세한 날의 뜻을 오로지 하며 밤낮 일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저들이 모두 도망하여 마음이 부끄러운 가운데 각면의 훈장에게 보낸 사통(私通)과 마을에 붙은 글에 매번 거괴를 잡아들이고 병기는 거둬들이며 평민을 안도하게하고 작페(作弊)를 엄단할 것을 위주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순창의 경우 민포(民捕)들이 적을 토벌한다는 명목으로 벌떼처럼 일어나 한 지경에 재빨리 들어가 공(公)을 빙자하여 사적인 이익을 도모하고 죄 없는 평민들을 제멋대로 침탈하여 가산을 몰수하거나 병기 대신 돈을 받아내는 경우도 있어 소문도 낭자하고 직접 보기도 하였습니다.
비록 저희들의 어리석은 소견이지만, 어찌 그러해야 하거나 그러해서는 안되는 사체(事體)를 모르겠습니까? 순창 소모영의 본 뜻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 아랫사람의 작폐가 있어서 김광양의 집에 편지를 보냈고, 다시 소모영의 별영관 임규석에게도 편지를 보냈습니다. 답장이 모두 왔는데, 순창의 민포가 경계를 넘어 침탈하는 폐단을 엄히 금지하였다고 합니다. 그들이 거두어서 보관하고 있는 얼마의 쌀과 돈은 저희들이 몰수하여 보관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혹 해당 동민들이 결가(結價)를 메우려고 적의 집에서 몰수한 것이 있거나, 순창 민포가 몰수하여 가져가는 것을 저희들이 빼앗아 보관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들은 창의토포소를 만든 이후로 한 푼의 돈이나 한 홉의 쌀도 민간에 걱정을 끼친 것이 없이 각자 밥을 먹고 물을 마셨습니다. 약간의 보관하고 있는 물건은 전혀 거론하지 않았고, 해당 마을과 집에 각각 보관한 것은 한 면이 모두 보고 들어 아는 일입니다.
그러나 성책을 만들어 보고하라는 순영문의 하교를 받았기 때문에 매우 공정하고 사사로움이 없는 처지에서 속마음을 모두 말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약간의 거둬들인 말과 총, 약간의 보관하고 있는 돈과 쌀은 일일이 성책을 만들어 보고하였으니, 마른 하늘에 어찌 죄에 걸릴 것이 있겠습니까? 우뢰와 같은 제교(題敎)를 받드니 “의소(義所)를 혁파하고 문장(文狀)을 봉하여 올리라”고 하였으니 매우 황송하옵니다. 이에 창의토포소의 전후사실을 적은 책과 문장을 봉하고 거둬들인 병기의 전후 항목 등을 다시 성책을 만들어 일일이 순영문에 보고하였습니다.
대저 창의토포소의 설치는 모두 저희들의 충심에서 나온 것이고 혁파여부도 저희들의 충심에 달려있지 순영문의 처분에 달려있지 않으며, 당초 금년 봄에 팔을 베어 피를 마시며 맹약한 글 또한 순영문의 지시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적을 토벌하는 이 날에 위무사 사또의 제교(題敎)와 친군영 대장소의 제교를 받으니 어리석은 자를 바르게 서게 하고 비겁한 자를 염치가 있게 하였습니다. 저희들이 비록 먼 곳의 어리석은 자이지만 어찌 근본에 보답하고 미루어 감화되는 마음이 없겠습니까? 해와 달 아래에 억울함을 호소할 곳이 없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에 감히 우러러 호소합니다. 저희들의 작폐 여부와 충심(衷心)의 유무를 특별히 연유를 들어 계문(啓聞)하여 주시기를 간절히 외람되게 아룁니다.
순찰사 [수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