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연락처
기념재단
TEL. 063-530-9400
박물관
TEL. 063-530-9405
기념관
TEL. 063-530-9451
Fax.
063-538-2893
E-mail.
1894@1894.or.kr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사료 아카이브 로고

SITEMAP 전체메뉴

1차 사료

사람이 하늘이 되고 하늘이 사람이 되는 살맛나는 세상
일러두기

흥덕유생강영중등부복상서(興德儒生姜泳重等俯伏上書)

흥덕(興德) 유생(儒生) 강영중(姜泳重) 등은 원수(元帥)의 절월(節鉞) 아래에 상서(上書)하옵니다.

삼가 알립니다. 저희들은, 하늘이 내린 떳떳한 도리는 사람마다 지닌 변하지 않는 성품으로, 만고에 걸쳐 바뀔 수 없는 것이라고 여깁니다. 그런데 불행히도 전라도(全羅道)의 백성들은 동도(東徒)들로부터 굴레를 쓰고, 동도들로부터 협박을 당하여 그 떳떳한 도리의 성품을 다 잃게 되었은즉, 이것이 지금 통곡할 만한 첫 번째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어찌 그들의 본성이 그러하여 그런 것이겠습니까? 우러러 하늘의 태양을 보고 슬퍼하며, [떳떳한 도리를 잃게 한 죄에 대한] 형벌을 기다린 지 몇 개월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응달진 기슭에 봄볕이 들 듯이 다행히도 뜻하지 않게 다시 보게 된 것은, 왕사(王事)가 쓰러지고 물러진 때[靡盬之地]에 의로운 군대[義旅]가 향응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감히 성을 지키겠다는 뜻으로 연명(聯名)하여 우러러 부르짖사온즉. 본(本) 관가(官家)에서 본읍(本邑)과 고창(高敞)·무장(茂長) 세 읍에 장관(將官)의 직첩[帖]을 차하(差下, 벼슬을 내림)하시어 다행히도 이 백성들로 하여금 나란히 그 자리에 올라[竝奠厥居] 세세토록 그 은택을 기리게 하시길 천만 번 간절히 원수(元帥)의 절월(節鉞) 아래 기원하며, 처분(處分)을 기다리옵니다.

갑오년 12월 일
진사(進士)   김상환(金商煥)
감찰(監察)   신종관(愼宗寬)
진사(進士)   이병광(李秉光)
진사(進士)   이가풍(李可豐)
유학(幼學)   백낙현(白樂鉉), 백연수(白練洙), 조형승(曺衡承)
전첨사(前僉使) 박내민(朴來敏)
오위장(五衛將) 진상규(陳常圭)
유학(幼學)   고용진(高龍鎭), 박윤화(朴胤和), 최영섭(崔榮涉) 등.

양호순무선봉(兩湖巡撫先鋒) 압(押).

제(題)

인근의 읍들이 모두 비었는데, 유독 외로운 성을 온전히 지키고 있어 이웃 고을에서 다 기대고 있다는 것은 이미 익히 들었다. 그러나 벼슬을 내려 달라는 청[差請]은 마땅히 전보(轉報, 옮겨 보고할 것)해야 할 일이다.

초7일 장성(長城)에서.

주석
원수(元帥)의 절월(節鉞) 양호순무영 좌선봉인 이규태를 일컬음. 부절(符節)과 부월(斧鉞). 고대에 장수에게 주어 권력(權力)을 더해 준 표지.
이 페이지에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하는 재단이 되겠습니다.

56149 전라북도 정읍시 덕천면 동학로 742 TEL. 063-530-9400 FAX. 063-538-2893 E-mail. 1894@1894.or.kr

문화체육관광부 전라북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