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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사료

사람이 하늘이 되고 하늘이 사람이 되는 살맛나는 세상
일러두기

은진 의병소에 보낸 통사 [通辭 恩津義兵所]

근래 국가의 일을 오히려 차마 말할 수 있겠는가? 위로는 나라의 근심이 더욱더 심해지고, 아래로는 백성들의 마음이 흩어져서 어리석은 자나 지혜로운 자 모두가 눈앞에 매우 위태로워 망할 것 같은 상황이 벌어지고 있음을 알고 있다. 그러한즉 무릇 우리나라 백성들이 누군들 몸을 다하여 한 가지 일에 온 마음을 쏟아 한 마음으로 토벌하기를 서약하는 것이 어떠한가? 조정의 의견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고, 변괴가 여기저기서 나타나서 임금을 버리고 친척들이 흩어지는 이야기가 세상에 널리 퍼져 있으며, 이익을 찾기를 좋아하고 수치스러움이 없는 무리들이 관류(關類)들에 교섭하여 묘당 위에 나무를 깎아서 사람을 만들었으며 전의 계단사이에는 나라를 팔아먹는 도둑이 득실거리고 원수의 군사들을 불러서 임금을 겁주었다.
저들을 장차 어떻게 할 것인가. 대국에 저항하여 약속을 배반하였으니, 하늘을 속였다고 하겠다. 하늘의 위엄이 지척에 있으며, 충역이 나누어지지 않아서 인심이 조석에 달려 있는데, 의리가 심하게 막혀서 오백 년 종사가 권신들에게 좌우되어 위태롭고 삼천리강산이 장차 오랑캐들에게 지배를 받게 될 것이니 이루 말할 수 있겠는가? 마음이 아픔을 어찌 참겠는가? 아아! 조정이 사대부를 대하는 것이 어떠하였으며, 열성조의 깊은 은택이 사람의 골수에 깊이 스며들어서 오랫동안 잊지 못하였다.

옛날 예양(豫讓)의 고사에서 보이는 협객은 국가에 보답할 것을 잊지 않았고, 한신과 같은 용맹한 자는 남에게 베푸는 은혜를 잊지 않았다. 지금 이와 같이 배양한 은택은 국가에 대한 은혜를 보답하고 남에게 은혜를 베푸는 것에 비교할 수 있는 것뿐 아니라, 마땅히 만에 하나라도 갚겠다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한 사람도 선창하여 국가를 위하여 힘을 내는 자가 없으니, 어찌 하늘이 우리를 다치게 하고, 동쪽의 떳떳함을 먼저 떨어뜨린 것이 아닌가?

호남 1도에 이르러 말하자면 옛날에는 의리를 앞세운 곳이었다. 이곳의 문생들과 그의 후예들의 오랫동안 전하여 오늘에도 풍속이 이어졌으나, 다른 도(道)들이 전혀 행하지 못하는 것에 비할 바가 아니다. 열 집이 있는 조그만 마을에도 반드시 충신이 있으니, 53현(縣)에 어찌 한사람의 의사(義士)가 없으랴. 만일 무릇 사람마다 같은 뜻으로 모아서 읍마다 의거를 일으키고, 명성과 위세를 일으키고 펴서 소문을 듣고 행동을 같이한다면, 진실로 싸움하기를 기다리지 않아도 적들의 기세를 이와 같은 창의를 내세우는 것에서 빼앗을 수 있다. 넘어지는 것을 부축하고 무너진 것을 보충하는 것은 돌아보건대 귀 도의 전라도에 있는 것이 아닌 것인가?

우리들은 선비들로서 춘추에 매달린 말학으로 노를 두드리면서 맹세하니, 진晋의 조적(祖狄)이 국가가 위태로움에 처했을 때 충성을 맹세한 것에는 못 미치지만, 매양 왕실을 생각하니, 한(漢) 나라 때 원안(袁安)이 눈물을 흘린 것을 금할 수 없다. 군대는 군사가 많은 것에 있지 않다. 곧바로 장계를 올려서 맹주의 명을 받들었으니, 이에 사신이 와서 알리게 되었다. 여러분들은 대소의 인원(人員)을 물론하고 선무사가 가르친 옛날 향단(鄕團)의 규칙에 의거하여 어려운 때임을 들어서 한 마음으로 기의(起義)하면 천만 다행이겠다.

주석
관류(關類) 중요한 자리에 있는 무리들을 말한다.
53현(縣) 전라도 지역에 있는 군현의 수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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