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연락처
기념재단
TEL. 063-530-9400
박물관
TEL. 063-530-9405
기념관
TEL. 063-530-9451
Fax.
063-538-2893
E-mail.
1894@1894.or.kr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사료 아카이브 로고

SITEMAP 전체메뉴

1차 사료

사람이 하늘이 되고 하늘이 사람이 되는 살맛나는 세상
東學史(草稿本) 동학사(초고본)
  • 기사명
    南北調和
  • 이미지
    prd_0002_141 ~ prd_0002_148 (483 ~ 490쪽) 이미지
  • 날짜
일러두기

南北調和

好事는多魔라고東學黨은本來붓허淵源黨派의弊風이만핫섯고兼해地方的偏僻
色彩지도업지아니하엿섯다이것이엇東學의本義라겟느냐다만朝鮮사람의
傳來의習慣性이라볼수가잇는것이다儒道의弊風인뉘淵源뉘淵源이라는習性과
는東人西人南人北人中人이라는等의黨派別갓흔것等을가장조흔인줄을
밋어왓든닥인가한다東學의旨義는千萬年잘못된習慣을부수워바리고圓滿하
고廣大한새世上을만들고나온者라엇지반다시古來의썩은習慣을保存한必要가잇
스랴이제東學黨이묵은習慣에이녀弊害되는點을들어말하면이러하다邇采 道政策에對하야湖南包中에서는革命的으로이러서자거니湖西包中에서는敎化的으로
하자거니하는意見이서로달너衝突이되여相是相非에誹謗과軌▣과猜疑가生기여
湖西사람들은湖南사람을가르처南接이란別名을지여부르고湖西는自稱北接이라
고하여왓스며兼해湖南사람이亂을이르킨以來湖西사람들은더욱잘못이라고보왓섯
그리해서湖南의倡義一派는北接派보기를仇敵과갓치하엿섯고北接派사람이南接派보기
를한蛇蝎과갓치하엿섯다그리고湖南의中에도北接의系統下에잇서相從하는사람
이其數한不小하엿섯다金溝全堤以北에잇는사람은多數가모다北接사람임으로▣▣以
來起包할時에도이러서지안코잇섯든터이다그리자南接이란派에서▣次起兵할時를
當하야倡義所에서는南接北接을勿論하고東學黨이라면모조리席捲勢로모라세는
판에잇서서北接中사람들은抗拒가이러낫섯다처음은言爭으로乃終에는內迫戰으로極
端에는殺傷의弊지生기엿다일로붓허全羅▣北使에道中人心는極度恐怖中에쌔웟
섯다甚至於數千의軍을모라忠淸道初邑인韓山舒川林川扶餘石城恩津連山魯城
等諸邑지襲擊할事가잇섯다

▣▣▣▣▣▣▣▣▣金邦瑞와大▣張景化의其他某某首領數十人이益山에모여 南北接調和策을議論하엿섯고調和의責任은吳知泳의게맛기엿다吳知泳의게맛긴
理由는吳知泳이現在北接中에잇스나南接中首領孫和中全琫準等과宿契가잇슴을
알어그리함이다當時吳知泳이道를孫和中의게밧엇고그後道路稍遠의不便한關係로
金溝金邦瑞의게相從하기를孫의付託이잇섯고그에온孫과金사이에南北椄의▣▣
▣이업섯든이엿섯다그리자甲午亂을際하야孫은南接이란말을듯게되고金은北接이
란혐를밧게되여不意에彼此不相容의仇讎格이되엿섯고그일을調和하기에는吳
가아니면어려움으로이와갓흔責任을當케된것이다

南北接이라는原因은처음어드로붓허나는것이냐水雲先生當時에北接이란말이
처음으로發生되엿섯다엇지된말이냐하면水雲先生이잇든龍潭亭과海月先生이
잇는劍岳村을表準하야劍岳村이龍潭亭北便에잇다함을指名함이며水雲先
生末年에道를海月先生의게맛기고저하는意向이잇서어느弟子가오든지하면말삼
을이러케하엿다(君等이만일나를보려오겟거든먼저北接主人海月을차저보고오
라나도한北接으로가게노라)하엿섯다北接이라는名辭가이와갓치發生된後
에後人들은이말삼을가장이상이역여이담道運數가北接에잇다는等迷惑 的으로解釋하야北接에붓허야산다는等虛無孟浪한말을직거리는者도만핫섯
다道가만일道라할것갓흐면東西南北이라는區別이엇지北에만조코南에는좃치못한일이잇스리오全羅道가
今日忠淸道의南에잇다하야그것을南接이라일음하고道運數가忠淸道만못
하다할신대他日忠淸以北에잇는京畿나黃海平安等諸道이道가밋처가는
忠淸道는다시南接이라는名稱을엇게되는것이안인가하는疑心이업지아니할것이다

吳知泳이南北調和責을지고이러서든날은全琫準軍이발서임의全州城에들어一邊各
地義軍을聚集하며一邊北接中에起包하기를强迫하는等當場光景은매우唐慌中
에處하엿섯다이吳知泳을全州城에드러가全琫準을보고南北平和說을提出하엿다
所謂南北之說은無知者의誤論에不過한者오道로써道를害롭게함은不可한일이
라近日光景이極度變化하야兩方의言論也와血爭也가過度에達하얏스나이것은不過
▣急進緩化의兩種意見으로붓허發生된者오決코他意는업난바라이제붓허兩方이서
로調和하야一體로써도라감만못하다고하엿다全琫準▣▣리道는同歸一體을目的
▣▣▣▣▣▣湖南湖西▣▣一先生의弟子오保國安民과斥倭斥洋이한一般 의思想을가짓난지라조금도서로疑心할바이업거늘이제서로南北의說로分貳케됨은▣▣
千萬이로다兄이만일調和에努力하야南北이合一된다면얼마나感謝한일인가하엿다吳
知泳曰내至今으로報恩法所에가서海月先生을보고議論을定하고將次前頭의統
一을圖하리니兄은安心하소서全琫準과金開南은이말을듯고甚히깃버하야曰▣은
니도라와조흔消息을傳하라하엿다

그길로吳知泳은報恩法所에드러가海月先生을보고南北事情에對하야前後首
末을告하엿다先生은말삼하되이일을곳大都所에말삼하라하엿다吳知泳은
大都所에드러가니大都所는朝鮮全國을摠管하느니만치重要한人
物들이濟濟彰彰히모다모엿섯다金演局이長이되고天民孫秉熙金錫允河一尹成
化徐丙鶴等數十名이列坐하엿섯다吳知泳은人事를맛친後南北調和策을提出하엿
다그들은어름어름하면서南北調和說은對答지도아니하고다만南方의事情만을무
를이엿섯다吳知泳은다시南北의黨派싸움으로殺傷의弊지난事由를말하
고速히調和하기를請하엿다그들은忽然一通의長文을내보인다그通文속에하
엿스되(道로써亂을지음은不可한일이다湖南의全琫準과湖西의徐璋▣은國家 의逆賊이오師門의亂賊이라우리는니모여그것을討伐)하자하엿섯다보기를다한後吳
知泳은그들의게向하야이와갓흔質問을하엿섯다方今政府에서大兵을發하엿고
는淸國에救援兵을엇어南으로나려오고는日本兵이뒤를차드러오나니結局은湖
南道人과싸우게되는것이오官兵과道人이서로싸우다가道人이敗하게되는날은湖西道
人은千秋에씃지못할羞恥를스사로사게되는것이오두룻서官兵이敗하고道人이勝할
지면日後에무슨面目으로써相對하겟나뇨이제이通文辭意로써본다하면어느便으
로보와도合當치못한일이되는것이니興亡盛衰는알것도업시道人은道人리合
하야죽어도갓치죽고살어도갓치사는것이가장當然한일이안인가하고말을하엿
섯다이말을드른後그들은默默히生覺하다가맛츰내그말이올토다하야一邊通
文을것우우고一邊伐南旗를거바리고斥倭斥洋의旗幟下에서進退를갓치
하기로結定을짓고이러서니라

吳知泳이調和策을定하고南으로回程할새海月先生이吳知泳을불너付托하
여曰내이제君의게兩湖都察의任을맛기노니이제로나려가南北道戰을盡心調和하여
大道의將來를그릇되지말게하라하니라包와包사에鬪▣爭奪하는일과道人이對外關係에不正한일과各執綱所의諸般行爲에

吳知泳이報恩으로붓허도라와一邊北接이라稱하든諸包에通告하야益山에會集케하고
一邊全琫準의게南北調和된旨를通知하니於是乎南北接싸움은終熄이되니라

이는甲午九月晦間이라金邦瑞는金溝에서起兵하고吳知泳은咸悅에서起兵하고吳
景道은益山에서起兵하고張景化은沃溝에서起兵하고陳寬三은臨陂에서起兵하고
金錫允金洛喆은扶安에서起兵하고金功善은萬頃에서起兵하고崔鸞善은礪山에서
起兵하고朴致京은高山에서起兵하고李應白은茂朱에서起兵하고李炳春은任實에서
起兵하고徐永道許乃元은全州에서起兵하니其數數萬에達하엿고湖西의起包
로는孫天民李容九는淸州에서起兵하고鄭璟洙任命準은安城에서起兵하고高在棠은陽
智에서起兵하고任學善洪秉箕는驪州에서起兵하고金奎錫은利川에서起兵하고辛在
▣은楊根에서起兵하고金泰悅은砥平에서起兵하고李和卿은原州에서起兵하고尹冕鎬는
橫城에서起兵하고沈相賢은洪川에서起兵하고朴寅浩는瑞山에서起兵하고金敬三은新
昌에서起兵하고金蓂培는德山에서起兵하고朴瑢台金顯玖는康津에서起兵하고
金東斗는泰安에서起兵하고金斗悅는洪州에서起兵하고朴熙寅은沔川에서起兵하
고朱炳道는安眠島에서起兵하고秋鏞聲은藍浦에서起兵하고金知擇裵成天은公 州에서起兵하고黃河一金演局權秉悳은報恩에서起兵하고金福用李熙人은木州에서起
兵하고鄭元俊姜彩西는沃川에서起兵하니其數한十萬에達한지라此를摠히淸州
에會集하고孫秉熙가領率하고南方으로나려오니라

이湖南湖西京畿江原嶺南等各道의義軍은大部分이모다一處에會集하니公州魯城連山
恩津扶餘石城礪山益山龍安咸悅等諸邑은數百萬의義軍으로人山人
海를이루웟고旗幟劍戟은數百里의山河를뒤덥헛으며銃砲皷角은天地를震動식히
엿다

義軍의大本營은恩津論山浦에잇섯다全琫準과孫秉熙가서로만나손을잡으니
一面이如舊에肝膽에相照하고志氣가符合되는지라드듸여兄弟의誼을매저死生
을同盟하니全은兄이되고孫은弟가되엿섯다이날로붓허同卓에서밥을먹고
同帳에서잠을자고其他모든行動을同一한步調를取하여나가게되니라

이 페이지에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하는 재단이 되겠습니다.

56149 전라북도 정읍시 덕천면 동학로 742 TEL. 063-530-9400 FAX. 063-538-2893 E-mail. 1894@1894.or.kr

문화체육관광부 전라북도청